정책 연구의 확산과 융합을 위한 정보지식의 요람(搖籃)

인사말

정보지식정책연구소는 1992년 설립이후 우리나라 정보통신(ICT) 산업의 기반 수립과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개발과 지식확산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본 연구소의 연구·학술 활동은 정보통신분야에만 한정되지 않고 콘탠츠, 지식네트워크 정책 등 다양한 유관 학문으로 외연이 확장되어 왔으며, 이미 성숙단계에 진입한 ICT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지식 활용을 통한 정책 연구의 확산과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신사회위험(New Social Risks)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정책수요의 증가와 함께 공공기관의 역할과 범위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행정대학원이 보유한 인적·물적 역량과 전문성을 활용한 새로운 연구영역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산하에 정책지식센터, 국가리더십연구센터, 서베이연구센터, 조직진단평가연구센터, 공공성과관리연구센터, 시장과정부연구센터, 국가재정연구센터, 국제개발협력평가센터 등 8개 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연구소의 주도하에 각 센터별 전문성을 살려 융합연구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각종 포럼 등을 진행하여 우리 사회의 정책네트워크 구축에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정보지식정책연구소는 앞으로도 연구역량 강화와 실천적 문제 해결을 위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정보지식정책연구소 소장 박정훈